(사)한국온실가스검증협회
  • association
  • newsplaza
  • dataplaza
  • discussionplaza
  • community
  • 공지사항
  • 협회소식
  • 회원소식
  • 검증관련 뉴스
  • 교육신청게시판
  • 관련 입찰정보
  • 뉴스레터

[단독] 지속가능항공유(SAF) 로드맵 나온다. .  30일 국토부·산업부 합동 발표

대한항공 항공기.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 항공기. 대한항공 제공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오는 30일 글로벌 항공산업의 친환경 에너지 화두로 떠오른 지속가능항공유(SAF) 시장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다. 특히 우리나라도 유럽연합(EU), 일본 등에 이어 항공기에 단계적인 SAF 의무 사용 비율을 제시할 가능성이 커 업계에 파장이 예상된다.

18일 재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이달 30일 합동으로 SAF 확산 정책을 발표한다. 발표는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 박상우 국토부 장관이 직접 나선다. 정책 발표 후에는 인천국제공항에서 국내 정유사들이 생산한 SAF를 대한항공 항공기에 급유하는 행사도 진행된다.

이번 정책에는 국내 SAF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한 지원책이 담기는 게 핵심이다.

특히 최소한의 SAF 사용 비율 목표치가 포함될 것으로 업계는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다. 지난해 EU, 일본 등이 연도별 SAF 사용 의무화 계획을 설정해 시장 선점에 나선 상황이다.

우리나라도 글로벌 추세에 뒤처지 않기 위해 중장기 SAF 확산 로드맵을 마련해 의무 규정을 신설할 것으로 관측된다.

SAF는 화석연료가 아닌 폐식용유, 동·식물성 기름 등 바이오 연료로 생산한 항공유를 항공기에 탑재해 정유·항공업계의 탄소중립 달성 대안으로 꼽힌다. SAF는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이는 효과가 있다.

현재 SAF 생산을 준비하고 있는 정유사들은 정부의 이번 로드맵 발표가 국내 SAF 시장을 확대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은 국내 SAF 사용 의무 규정이 없는데다 비싼 가격 탓에 항공사들도 비용 부담을 느껴 자발적 구매가 쉽지 않았다. 향후 사용 의무 규정이 도입되면 일정 수요가 보장된다는 측면에서 정유사들이 향후 생산량 목표치를 상향하고, 사업을 본격화 할 수 있을 것이란 입장이다.
다만 초반 SAF 사용 목표 수준과 정유사들의 공급 가능 여부가 관건이다. 아직까지 국내에 SAF를 생산할 수 있는 전용 시설이 없어, 정유사들은 기존 원유 정제시설을 일부 개조해 SAF를 생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SAF 의무화는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에 맞춰 국내 에너지 시장이 확대되는 기회"라면서도 "다만 생산 설비 구축, 세액 공제 등 당근책과 함께 가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요은, 박소연 기자  yon@fnnews.com  (파이낸셜뉴스, 2024. 8. 18)
조회 수 :
107
등록일 :
2024.09.06
17:15:34
엮인글 :
http://www.kovaghg.or.kr/kova/2367441/8e9/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www.kovaghg.or.kr/kova/236744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123 트럼프 '기후정책 완전 폐지' 쉽지 않다, "IRA 철폐에 당 안팎 반대 목소리" 관리자 2025-01-20 53
122 CO2 1만배 온실가스 HFCs, 2035년까지 2천만톤 감축 관리자 2024-12-30 55
121 탄핵정국에 갈길 잃은 11차 전기본… "재생에너지 확대 재검토해야" 관리자 2025-01-20 61
120 한국환경연구원 "美 트럼프, NDC 폐기 가능성… 국가 간 기후정책 양극화 예상" 관리자 2025-01-20 66
119 기후학자들 경고… "북극해 얼음 없는 날, 2027년에 올 수 있다" 관리자 2024-12-16 66
118 [인터뷰] 44조 굴리는 '큰 손' "트럼프 IRA 폐지? 말과 실행 다를 것" 관리자 2024-12-16 71
117 韓 대행 “기후위기, 일상 위협… 2030년까지 녹색금융 450兆 투입” 관리자 2024-12-30 72
116 “재생E 수급 개선, 시장 참여자 간 자유로운 거래가 첫걸음” 관리자 2024-11-14 73
115 정부, 내년 상반기 '지속가능항공유 혼합 의무화 로드맵' 발표 관리자 2024-12-30 75
114 미국 연구소 "한국 친환경항공유 선도국가 가능성, 발빠른 공급망 구축 필요" 관리자 2024-12-16 75
113 "한국, 경쟁국보다 저탄소 전환 더뎌… 제조업 경쟁력 지킬 정책 필요" 관리자 2024-11-28 79
112 [기고] 배출권거래제의 합리적 개선 방향 / 이상준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관리자 2024-12-16 80
111 '스코프 3' 포함될까, 내년 상반기 '지속가능 공시' 기준 발표 관리자 2024-12-30 81
110 턱없는 탄소배출 할당량… 배출권 사기 바쁜 지자체 관리자 2024-12-30 83
109 美 트럼프, 에너지 수장에 석유맨… G20 기후선언문 이행 차질 빚나 관리자 2024-11-28 83
108 [단독] 트럼프 '親화석'에도 "각국 친환경 정책 안바뀐다" 관리자 2024-11-28 88
107 환경부 "2035 온실가스 감축목표, 연말까지 시나리오 확정 목표" 관리자 2024-11-28 92
106 김완섭 환경부 장관 “녹색산업 육성해 미래 성장동력 창출” 관리자 2024-10-14 93
105 "기후변화 대응 안 하면… 한국 성장률, 2100년까지 연 0.3%p↓" 관리자 2024-11-14 93
104 '기후 이민자' 증가세... "대도시 인구 과밀도 높아질 듯" 관리자 2024-10-14 96
  • 우편번호 08504 서울특별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대성디폴리스 A동 2406-1호
    Tel. 02-2038-3666~8   Fax.02-2038-3665   Email.service@kovaghg.or.kr
  • 사업자등록번호 119-82-09499
  • 본 웹사이트는 보안이 약한 IE6.0이하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여기를 클릭해서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 본 웹사이트에 수록된 모든 내용은 (사)한국온실가스검증협회의 소유로 대한민국 저작권보호법에 의해 보호 받고 있습니다
  • Copyright(c) KOVA All rights reserved 2012. Powerd by DesignAZ